21.05.23 고린도전서 13장 1-13절 [사랑의 유효기간]

미국 코넬대학교 <인간행동연구소>에서 Sindea Harzan 교수 연구팀이 <인간의 사랑의 유효기간>에 대해 수년에 걸쳐 임상실험 연구를 했습니다. 남녀간의 애정이 얼마나 지속되는가? 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수년에 걸쳐 다양한 문화집단에 속한 남녀 5천명의 커플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임상실험 결과는 남녀가 서로에 대해 가슴이 두근두근하는 감동과 흥분과 사랑의 지독한 관심의 유효기간은 18-30개월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사랑도 인간의 힘만으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내가 나를 사랑하도록, 서로 사랑할 수 있도록, 예수님의 마음으로 모든 사람들을 사랑할 수 있도록 은혜를 베풀어 주셔야 우리는 사랑하면서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른들이 사랑은 3개월, 싸우면서 3년, 참으면 30년이라고 합니다.

고린도전서 13장이 사랑장이라는 것은 세상 사람들도 다 알고 있습니다.

에덴동산에서 인간이 잃어버린 것이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사랑을 잃어버린 인간은 세상 모든 것을 경쟁상대, 적으로 간주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소한 경쟁상대는 미워하고, 중대한 경쟁상대는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전쟁입니다. 사랑을 잃어버린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사랑에 배고파서 헐떡거리면서 전쟁 통 속에서 살다가 절망하며 흙으로 돌아갑니다. 사랑을 그리워하고, 사랑에 목마른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사랑으로 세상을 찾아오셨습니다. 사랑으로 십자가에 오르시고 사랑의 나라의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보다 더 큰 사랑이 없느니라 (요 15: 12, 13)

교회의 존재 이유는 사랑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존재 이유도 사랑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 아버지는 사랑이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사랑으로 세상을 구원하셨기 때문입니다.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고린도전서 13: 1-3)

사랑 없이 살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습니다.

다음은 사랑으로 하지 말아야 할 것과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고린도전서 13 : 4-7)

시기, 자랑, 교만, 무례히 행치, 자기 유익을 구하지, 성내지, 악한 것을 생각, 불의를 기뻐하지 않아야 합니다. 사랑으로 할 수 없는 태도들입니다. 이렇게 살면 인생에 아무 유익이 없습니다. 가정에 아무 유익이 없습니다. 아무리 애를 쓰고 노력해도 자녀들에게 아무 유익이 되지 않습니다.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뎌야 합니다. 이런 마음으로 사는 것이 참 사랑입니다. 이렇게 사랑할 수 있으면 사랑이신 하나님 아버지께서 때마다 시마다 은혜와 복으로 응답하시는 줄 믿습니다.


사랑의 나라 천국에 가면 모든 것이 다 분명해 집니다.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의 일을 버렸노라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고린도전서 13: 8-12)

강릉가족 여러분~! 천국에 가기 전까지 너무 예단하지 마십시오. 세상에서는 확실한 것이 없습니다. 천국에 가야 모든 것이 확실해 지기 때문입니다. 누가 알곡인지? 쭉정이인지? 누가 충신인지? 역적인지? 이것이 상인지? 벌인지? 하지만 사랑으로 사는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든지 분명하게 확신하고 사는 줄 믿습니다. 사랑의 확신으로 사랑으로만 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그래서 사는 날 동안 사랑으로만 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고린도전서 13 : 13)

믿음은 없어도 좋고, 소망은 없어도 된다는 말씀이 아닙니다. 믿음도, 소망도 항상 함께 있어야 온전한 사랑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성삼위 하나님의 믿음 없는 사랑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천국에서의 영생의 소망이 없는 사랑은 사랑이라 할 수 없습니다. 믿음으로 하는 것이 예수님의 사랑입니다. 예수님과 함께, 여러 믿음의 식구들과 함께, 천국에서 영생의 소망으로 하는 것이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강릉가족 여러분~! 사실 코넬대학의 연구는 정답이 아닙니다. 한 연구의 결과 일 뿐입니다. 혹시 여러분의 사랑의 유효기간이 지났습니까? 아직 유효기간이 넉넉히 남아있습니까? 예수님의 사랑의 유효기간은 영원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의 유효기간은 영원입니다. 결코 우리를 포기하시지 않으십니다. 오늘 사랑의 유효기간을 영원으로 수정합시다. 교회를 사랑하는 유효기간을 영원으로 수정합시다. 가족 사랑의 유효기간을 영원으로 Reset하십시오. 강릉가족들의 사랑의 유효기간도 영원으로 Reset 하십시오.

이제 남은 우리의 인생을 사랑으로만 살기로 결심합시다.

사랑으로 살지 않아서 우리 인생이 유익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목숨을 바칠 것 같은 열정으로 믿어도 사랑으로 믿지 않아서 별 유익이 없었을 수도 있습니다. 내 나름대로 품위 있고, 고상하게, 멋있게 믿었어도 사랑 없이 믿었기 때문에 내 인생에 별 유익이 없었을 수도 있습니다.

강릉가족 여러분~! 사랑 빼고 하는 일 없기~~ 사랑 빼고 기도하고, 사랑 빼고 찬송하고, 사랑 빼고 봉사하고, 사랑 빼고 헌금하지 않도록 믿읍시다. 오직 사랑으로만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합시다. 남은 생애 사랑으로만 사셔서 여러분의 인생이 하나님의 은혜와 복으로 유익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